CH님이 여러모로 보여주셨던 그런 것들을 제가 한번 흉내내어 봤습니다.

다만 느낌이 좀 다르군요. 떨어지는 경우는 없고 대신 밀려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.

특정 장애물에 부딛혀도 패배합니다만.. 이거 너무 자주 부딛히네요.. 스턴으로 바꿔야 할지?


일단 블럭 생성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 시작 높이는 1

-최저 높이1 최고 높이9

-매번 1/2 확률로 높이가 변함(넉넉한 가로 간격을 위해)

-높이가 변할때는 -2~2사이에서 변함(점프 높이(4)에 적절한 수준)

-높이 4 미만일경우 1/2 확률로 기본 블록보다 1~3 높은 높이에 추가 블록 생성

-아이템은 기본 블록 높이보다 1~5칸 높은 위치에 생성. 추가 블록과 충돌할시 소멸.

-장애물도 아이템과 비슷한 원리로 생성


이것도 인공지능과 비슷한 범주에서 생각해야 하는것 같습니다... 논리가 중요하죠.

조금 더 복잡한 구성을 위해서는 많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것도 있고 말이죠.


예를들어 제가 만든 이 게임은 최악의 경우(블록이 2단계 높아짐+그보다 3단계 높은

추가블록+그 사이에 진을 친 장애물) 무적 아이템을 먹은 상태가 아니고서야

게임 오버 확정입니다. 승리 목표가 있는 게임이였다면 이랬다간 처형감이죠...

이건 제가 바라는것(조금 복잡한 구성) 에 비해 제 실력(많이 복잡한 과정)이 부족하기

때문입니다.  그렇다고 쉽게 쉽게 하려 했다간 게임이 재미가 없어지죠.

논리력도 게임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인 겁니다.

음... 어쩐지 교훈으로 글이 마쳐져 버렸군요?


DIO-Default-1.0.0.1.exe

이미지가 저모양인 미완성판이지만, 재밌어 보인다면 해보심이...


다음번엔 또 한번 흉내내기, 똑똑한 터렛을 만드는 법을 해보도록 하죠.

Posted by MPMaker